상단여백
HOME 코스 자전거 코스
동해안 자전거길 1 (강원도 구간 , 고성-강릉)- 아름다운 동해를 따라가는 길

   
▲ 양양 동호해변

참고)동해안 자전거길 2 (강릉-삼척)

 http://www.bicycle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14

동해안 자전거길 (강원도 구간) 개요

코스 위치: 강원도 고성 통일전망대- 삼척 고포마을
코스 길이: 242km (강원도 구간), 동해안 전 구간(고성 통일전망대-부산, 720km 공사중)
소요시간: 1박 2일 ~ 2박 3일
코스유형:자전거 전용도로, 일반차도(해안도로),농로
난이도: 초~중급


      동해안 자전거길 강원도 구간이 개통됐다. 강원도 고성 통일전망대에서 부산까지 이어지는 720km의 동해안 자전거길 가운데 강원도를 지나는 242km에 이르는 구간의 자전거길이 지난 5월 9일 열렸다.
동해안 자전거길은 해안을 따라가는 길이다. 이 구간은 동해에서도 가장 경관이 빼어난 곳이다. 자전거길은 에머랄드빛 바다와 끝없이 펼쳐진 백사장을 지나간다. 해변의 송림 사이를 가로지르고 기암괴석이 솟아있는 해안도로를 달리기도 한다. 해안도로의 고개마루에 올라서면 동해의 장쾌한 모습이 펼쳐진다. 동해안 자전거길에는 곳곳에 유적과 명승지가 있어 자전거 여행자들의 발길을 붙잡는다.
동해안 자전거길은 여러 형태의 도로가 연결돼 있다. 해안을 따라가는 구간이 많지만 곳곳에 시내를 지나는 구간이 있다. 자전거 전용도로와 차도에 설치된 자전거 전용차선 , 차도를 그대로 이용하는 구간도 있다. 차도를 달리는 구간은 조심해야 한다. 해안 철책의 군 순찰로, 데크구간도 있다.
 동해안 자전거길이 개통되면서 자전거 여행자들이 종주 길에 오르고 있다. 사이클 뉴스는 동호인들과 함께 자전거 동해안 자전거길을 달렸다. 동해안 종주 자전거길을 두 구간으로 나눠 소개한다.


1. 통일전망대(출입신고소)-북천철교 (출입신고소-금강산콘도-대진등대-대진항-북천철교, 29km) 
 
 통일전망대는 10인 이상 단체가 아니면 출입이 어렵기 때문에 대부분 출입신고소에서 출발한다. 출입신고소에서 통일전망대 들어가는 검문소까지 갔다 올 수 있는데 검문소까지는 4.5km다. 출입신고소에서 나오면 3분 거리에 금강산 콘도가 있다. 이 금강산 콘도 앞 해안으로 자전거길 표시가 있다. 해안 자전거길이 시작되는 곳에서 보면 하얀 등대가 서 있다. 바로 대진등대다. 대진등대는 자전거길 옆에 있고 낮에는 개방되기 때문에 들렀다가는 것이 좋다. 등대에서 나오면 종주길에서 처음 만나는 항구인 대진항이다. 화진포에는 김일성 별장으로 알려진 화진포의 성 등이 있다. 출발 후 처음 만나는 인증센터는 북천철교다. 여기에 정자도 있다. 북천철교는 6.25전쟁 때 폭파됐던 곳으로 지금은 복원됐다.

 

   
▲ 통일전망대 출입신고소. 여기에 인증센터가 있다.
   
▲ 동해안 자전거길 종주에 나선 동호인들. 통일전망대 출입신고소 앞.

   
▲ 대진등대. 자전거 길 바로 옆에 있고 낮에는 개방하기 때문에 들르면 좋다.

2.북천철교-봉포해변( 북천철교-송지호-청간정-봉포해변, 26km) 
 
 이 구간은 농촌마을과 해변을 지나는 길이다. 이 구간에는 송지호가 있다. 송지호 둘레길의 소나무숲을 지난다. 관동팔경의 하나인 청간정이 봉포해변 전에 있다. 청간정도 바로 자전거길 위에 있다. 청간정에 올라 옛 선조들의 풍류를 느껴보자.
   
▲ 북천철교

 

   
▲ 송지호 둘레길의 송림
   
▲ 관동팔경의 하나인 청간정.


3. 봉포해변-영금정 (7km) 
 
 봉포해변은 탁 트인 해변을 따라서 자전거길이 나있다. 해변 풍경이 한가로운 곳이다. 인증센터가 해변에 있다. 이 구간은 속초 시내를 지나 해변을 따라 가는 길이다. 영금정은 속초 해변의 바위가 많은 곳이다. 영금정이라는 정자도 있고 이곳에 인증센터가 있다.

   
▲ 봉포해변.한갓진 해변이다.

   
▲ 동해안 자전거길에는 인증센터가 있는 곳에는 쉴 수 있는 곳이 많고 곳곳에 정자가 있다. 사진 왼쪽 맨 위는 봉포해변의 인증센터 오른쪽 위는 동호해변 인증센터의 쉼터, 아래는 북천철교 앞의 인증센터와 정자.

4.영금정-동호해변(영금정-속초해변-대포항-낙산사/의상대-낙산대교-동호해변 ,21km) 
 
  속초 구간의 백미에 해당하는 곳이다. 속초해변을 지나는 데크길이 아주 멋지다. 지중해의 해변 못지 않게 낭만적인 곳이다. 속초항국제여객터미널,동명항, 대포항을 지난다. 그 다음이 낙산사와 의상대다. 낙산사는 자전거길에서 10분 정도 올라가야 한다. 낙산사는 신라 때 의상대사가 창건한 천년고찰이다. 화재로 여러 차레 불탔으며 최근에도 화재가 났으나 복원했다. 낙산사는 경내에 의상대가 있다. 관동팔경 중 하나인 의상대에서는 동해안의 절경을 만날 수 있다. 속초에서 나와 남대천의 첫 번째 다리인 낙산대교를 건너면 양양으로 간다.
속초에서는 아름다운 일출을 볼 수 있다. 동해안의 일출도 동해 여행 중 놓칠 수 없는 장관이다.

   
▲ 속초영금정. 바닷가 바위가 많은 곳이다. 영금정이라는 정자도 있다.
   
▲ 대포항

   
▲ 낙산사 의상대. 관동 팔경 중 하나다.

5. 동호해변-지경공원(23km)

 동호해변이 시작되는 지점에 자전거 쉼터가 있다. 높은 언덕인데 이곳에서 보는 동호해변과 자전거길의 전망이 시원하다. 지경공원까지는 자전거길이 아주 잘 돼 있다. 숲속을 가로지르고 해변을 지나고 어촌을 따라가면서 즐겁게 달릴 수 있는 구간이다.


   
▲ 동호해변의 아침


6.지경공원 -경포해변 (지경공원-주문진해변-주문진항-경포해변, 18km)
 
  지경공원의 시원한 해변길을 달려 가면 주문진해변이다. 해변을 지나면 주문진항이다. 주문진항은 아주 큰 어항으로 활기에 넘친다. 이곳부터는 강릉인데 경포해변이 다음 인증센터다. 경포해변에서 바닷바람에 잠시 땀을 식히고 솔밭에서 잠시 쉬었다가자. 경포해변까지가 동해안 자전거길 여정의 중간쯤 된다.
   
▲ 지경공원부근

 

   
▲ 남애항

  

   
▲ 주문진항. 아주 크고 활기찬 항구다.

  동해안 자전거길 종주 정보

■ 코스개요
코스길이: 242km
코스형태: 자전거전용도로, 일반도로 자전거 전용차선, 해안도로, 군순찰로, 마을길, 산책로 ,해안 데크
난이도: 초급~중급
소요시간: 2~3일

 * 자전거 실력과 체력, 거주지에서 동해안까지 이동하는 시간, 교통편을 고려해 일정을 잡아야 한다. 도로를 따라가는 구간과 시내 구간, 산을 넘는 구간이 적지 않기 때문에 무리하게 일정을 잡지 않는 것이 좋다. 정동진을 지나면 산이 많아 시간이 많이 걸린다. 동해안의 명승지를 두루 둘러보고 쉬어가려면 일정을 더 넉넉하게 잡아야 한다. 

■ 주요지점
12곳의 인증센터가 있다. 인증센터를 기준으로 달리면 된다.

통일전망대(출입허가시,인증센터)-통일전망대 출입신고소(인증센터)-금강산콘도-대진등대/대진항-화진포-북천철교(인증센터)-송지호-청간정-봉포해변(인증센터)-영금정(인증센터)-속초해변-대포항-낙산사/의상대-낙산대교-동호해변(인증센터)-지경공원(인증센터)-주문진항-경포해변(인증센터)-안인역-함정전시관-정동진(인증센터)-옥계-망상해변(인증센터)-동해시-추암 촛대바위(인증센터)-삼척-한재공원(인증센터)-맹방해변-공양왕릉-용화해변-임원-고포마을
*옥계에서 망상까지는 자전거 도로 없음.

*교통, 숙박, 자전거 가게 같은 편의시설이 많은 곳은 속초, 강릉, 동해, 삼척이다.

   
▲ 동해안 자전거길 강원도 구간. 자료=행정자치부

■인증센터 (자료:행정자치부)

 

   
▲ 동해안 자전거길 인증센터

■ 길 찾기와 주의할 점

   
▲ 동해안 자전거길 표지판
동해안 자전거길은 동해안 종주길 표지판과 노면에 파란색 선과 자전거표시, 갈매기 표시 등으로 자전거길을 표시하고 있다. 이 표시를 따라서 가면 된다. 개통 직후라 아직 안내표지판과 노면 표시가 미흡한 부분이 있다. 보완작업을 하고 있다.
종주길은 대부분 해안을 따라가고 해안에서 약간 벗어나기도 하지만 크게 벗어나지는 않는다. 자전거길이 없는 구간은 옥계-망상해변 구간이다. 이곳은 일반 도로를 따라가야 한다.

1.통일전망대는 민통선 지역으로 10일 전에 사전에 협의해야 한다. 자전거의 경우 개인은 통행할 수 없으며 10인 이상이면 행사 같은 특별한 사유가 있을 경우 허용한다는 방침이다. (문의 통일전망대 033-682-0088)
통일전망대에서 시작할 경우 개인은 통일전망대 출입 허가를 받기 어려운데 인증센터가 있는 통일전망대 출입신고소에서 출발하면 된다. 출입신고소에서 통일전망대쪽으로 가면 검문소( 출입신고서에서 검문소까지 4.5km)가 있는데 검문소까지는 갈 수 있다. 검문소부터는 허가 없이는 못 간다. 이곳에서 돌아나와야 한다.

2. 출입신고소에서 나와서 도로를 타고 가다가 해안 자전거길로 접어들어야 한다. 동해안종주길 해안가 시작점은 금강산 콘도 앞 바닷가철책 옆길이다. 출입신고소에서 3분 거리다.

3.속초 낙산사 부근에서 나와 남대천을 넘어 양양으로 갈 때는 남대천에 있는 첫번째 다리인 낙산대교를 건너가야 한다.

   
▲ 동해안 자전거길 도로 표시
3.경포해변 앞 종주코스는 해변의 송림사이로 난 길이 아니고 경포호 바로 옆에 있는 도로다. 이 도로에 파란색의 표시가 돼 있다. 이 길을 따라 강릉 공군비행장을 우회해서 가는 길이 종주코스다. 공군비행장 정문 앞에서 오른쪽 논길과 마을을 지나 고개 넘어 메이플비치 골프장을 지나 안인역으로 가는 길이 종주코스다.

4.강릉과 동해 시내를 지나는 구간은 자전거 길이 도로 좌우로 오가는 구간이 많다. 방향을 놓치지 않도록 해야 한다. 혼잡한 시내 구간은 여유있게 지나가는 것이 좋다.

5.옥계에서 망상해변까지는 자전거길이 없다. 한라시멘트 공장 부근을 지나는 구간이다. 이 구간은 국도 확장공사를 하는데 공사가 끝나면 자전거길이 설치될 예정이다. 이 구간은 4km 가량 된다. 차량도 많은 구간이니 조심해야 한다.

   
▲ 자전거 도로가 없는 옥계에서 망상해변 구간. 4km 가량 된다.

6.정동진 구간부터는 산을 넘어가는 구간이 많다. 특히 삼척의 원덕 부근 구간은 고개가 많기 때문에 시간이 많이 걸리는 구간이다.  삼척쪽에서 종주를 끝낼 경우 마지막 임원이나 호산까지 가는 시간이 많이 걸리므로 차편을 확인하고 가는 것이 좋다. (아래 전화번호 참고)

■ 교통편 (출발과 종점)

고성통일전망대쪽에서 출발하거나 삼척 임원 쪽에서 출발하면 된다. 출발지점을 기준으로 지역의 교통편으로 소개한다.

1. 고성 통일전망대 (통일전망대 출입신고소 ,인증센터)
대진시외버스 터미널 –> 통일전망대 출입신고소 : 2.9km
*서울에서 출발한 경우 서울동서울터미널에서 대진행 고속버스를 이용해 대진 종점에서 내리면 된다.
*부산에서는 부산동부터미널에서 거진행 버스를 이용하면 된다.
*속초에 교통편이 많으므로 이곳을 거점으로 삼아도 된다.

2.삼척 임원 인증센터

임원시외버스터미널->인증센터 :1.5km
호산시외버스터미널->인증센터 :6.6km
호산시외버스터미널->고포마을 : 4.5km
*임원 인증센터에서 가까운 곳은 임원(항)이다. 종주길 종점인 고포마을까지 간다면 호산이 가깝다. 호산에서 고포마을까지는 4.5km다. 호산과 임원 사이는 6.6km로 이 두 곳은 같은 버스 노선이다. 호산과 임원에서는 서울, 부산, 대구, 강원도 지역으로 가는 버스 노선이 있다. 차편이 많지는 않은 편이므로 시간을 확인해야 한다.
호산버스터미널 : 033-672-5266
임원버스터미널 : 033-572-5266

   
▲ 임원버스정류장(왼쪽)과 호산버스정류장(오른쪽)


   
▲ 호산 시외버스 시간표. 이곳에서 서울,부산,대구, 울산, 속초 ,강릉, 울진, 춘천, 원주로 가는 버스가 있다.(2015.5월 현재)

 

■ 편의시설과 쉼터
동해안은 관광지로 숙박이나 편의시설이 좋은 편이다. 다만 삼척 종점 마지막 임원에서는 늦은 시간에는 교통편 등이 원활하지 않으니 이곳에서 종주를 끝낼 경우 주의해야 한다. 자전거길 곳곳에 쉼터가 아주 많다. 무엇보다 동해안에는 전망이 좋은 곳에는 반드시 정자가 있어 지친 여행자들이 편히 쉬어갈 수 있어 좋다.


지도와 종합 안내
행정자치부 자전거 행복나눔 홈페이지 :  http://www.bike.go.kr

장종수 기자  bike@bicyclekorea.co.kr

<저작권자 © 바이시클 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장종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